교육학과는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는 학문으로, 교육의 본질, 방법론, 그리고 다양한 교육적 이슈를 탐구합니다. 교육의 목적과 역할, 교육 정책 및 제도, 교수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학습자의 발달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연구합니다. 교육학과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을 통해 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기릅니다.
커리큘럼
1. 기초 과목
교육학개론: 교육의 기초 이론과 역사, 철학적 배경을 탐구.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학습 과정 이해, 학습 동기와 성격 발달.
교육철학: 교육의 목적과 본질, 교육의 철학적 접근 탐구.
교육사회학: 사회적 관점에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
2. 전공 과목
교육과정론: 효과적인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이론.
교수학습이론: 교수 방법과 학습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
교육평가: 학습자의 성취도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
교육정책: 교육 정책의 형성과 실행, 교육 제도의 발전과 개선 방안 연구.
3. 응용 및 실습 과목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 조직의 운영과 관리, 교육 리더십 연구.
교육연구 방법론: 교육 연구 방법과 통계 분석 기법.
교수설계: 교수 및 학습 자료의 개발과 설계.
교육실습: 학교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해 교육 현장을 경험.
진로 및 연봉 정보
교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설명: 국가 교원 자격증을 취득하여 공립 및 사립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침.
연봉: 평균 3,000만 원에서 5,000만 원 수준 (공립 교사의 경우 경력에 따라 차이).